From Blender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Blender3D FreeTip.gif
IMPORTANT! Do not update this page!
We have moved the Blender User Manual to a new location. Please do not update this page, as it will be locked soon.

투시투영과 직교투영(Perspective and Orthographic Projection)

각각의 3D뷰포트는 두가지 다른 투영법을 지원합니다. 직교투영(left)과 투시투영 (right)를 보면 이 두가지가 잘 나타나있습니다.

직교투영(left)과 투시투영 (right).

우리의 눈은 투시투영과 같이 멀리있는 물체가 더 작아보입니다. 직교투영은 거리와는 상관없이 물체들의 크기가 같아 보이기 때문에 (이것은 마치 무한히 떨어진 시점에서 장면을 바라보는것처럼 보입니다.) 처음 볼때 약간 이상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교투영된 화면은 아주 쓸모있습니다.(블렌더에서는 물론 대부분의 다른 3D 응용프로그램에서도 기본설정은 직교투영으로 되어있습니다.) 왜냐면 직교투영이 장면을 좀더 "기술적"으로 파악("technical" insight)하게끔 해주어 그리기 작업이나 비례를 판단하는데 더 쉽기때문입니다.

투시와 직교(Perspective and Orthographic)

투시된 화면은 다음과 같은 기하학적 방법으로 만들어집니다. 3D공간 안에 여러분이 관찰자가 되어 점O에 서 있다면 종이한장을 점O에서 바라보는 방향 앞에 방향과 수직으로 놓습니다. 이 종이가 2D장면이 그려질 평면입니다. 3D공간에 점P들이 있고 이 각 점P들과 점O를 통과하는 선들을 긋습니다. 그리고 이 선과 평면이 만나는 교차점S를 구하면 그 점S가 점P의 투시 투영이 됩니다. 공간안의 모든 점P를 위와같은 방법으로 평면에 투영하면 투시 화면을 얻을 수 있겠죠.

반면 직교 투영("직교정규(orthonormal)"이라고도 불리는)의 경우 바라보는 방향은 있지만 바라보는 지점O가 없습니다. 점 P를 통과하는 선을 바라보는 방향과 평행하게 그리고 평면과 선이 만나는 교차점을 구하면 직교 투영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공간안의 모든 점P를 이런식으로 평면에 투영하면 직교 화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3D뷰포트의 투영을 변경하려면 메뉴에서 View>>OrthographicView>>Perspective를 선택하면 되고 바로가기키 5 NumPad으로 이 두가지 모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투영
3D뷰포트에서 투영을 변경해도 렌더링되는 화면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렌더링은 기본적으로 투시투영이 적용됩니다. 만약 직교투영된 렌더링 화면을 원한다면 카메라를 선택하고 에디트버튼윈도우(F9)의 Camera패널에서 Ortho를 누르면 됩니다.


View>>Camera메뉴항목은 3D뷰포트를 카메라모드(바로가기키: 0 NumPad)로 변경시킵니다. 카메라 모드에서는 카메라화면의 예에서 보이는것과 같이 렌더링되는 화면과 동일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렌더링되는 이미지에는 바깥쪽 점선 박스 안쪽에 있는 모든것이 포함됩니다. 이 화면에서 확대축소가 가능하지만 뷰포트만 바꿔줄 뿐이고 렌더링되는 화면을 수정하려면 카메라를 움직이거나 회전해줘야 합니다.

카메라화면의 예.

그리기(Draw) 모드

컴퓨터의 속도나 장면의 복잡도 그리고 현재 작업하는 형태에 알맞은 몇가지의 그리기모드가 있고 각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Textured - 모든것을 가능한 완전하게 그리는 모드입니다. 만약 장면에 광원이 없다면 전부 검은색으로 나타남을 주의하세요.
  • Shaded - Solid 표면에 빛을 계산해서 그리는 모드입니다. Textured과 마찬가지로 빛이 없으면 아무것도 볼 수 없습니다.
  • Solid - 표면을 고체(solid)로 그립니다. 이모드에서는 빛이 없어도 화면에 표시됩니다.
  • Wireframe - 오브젝트를 오직 그 오브젝트의 형태를 알아볼 수 있는 선분으로 표현합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모드입니다.
  • Bounding Box - 이모드에서는 오브젝트는 전혀 그려지지 않고 대신 원래 오브젝트의 모양과 크기에 따른 사각형 박스만 그려줍니다.

그리기모드는 헤더에 있는 적절한 메뉴버튼(3D뷰포트의 그리기모드 버튼)으로 선택하거나 다음과 같은 바로가기 키를 사용합니다. Z는 와이어프레임 과 솔리드모드간의 전환, ⇧ ShiftZ는 와이어프레임과 쉐이디드모드간의 전환. 또한 D를 누르면 모든 모드간 전환을 할 수 있는 메뉴를 볼수 있습니다.

3D뷰포트의 그리기모드 버튼.

지역 화면(Local view)

지역 화면에서는 선택된 오브젝트만 보여집니다. 따라서 복잡한 장면에서의 수정을 쉽게 해줍니다. 지역 화면을 보려면 먼저 원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오브젝트 선택하기를 참고하세요) View>>Local View메뉴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View>>Global View는 전역 화면(Global view)로 돌아가는 메뉴 항목(3D 뷰포트의 뷰 메뉴)입니다. / NumPad로 지역,전역화면간 전환 할 수 도 있습니다.

레이어(layer) 체계

종종 3D 장면은 복잡해져감에 따라 그 배로 혼돈스러워지곤 합니다. 이런 상황을 제어하려면 오브젝트들을 레이어안에 모으고 여러분이 선택한 레이어만 화면에 표시되도록 하면 됩니다. 3D 레이어는 여러분이 아마도 알고 있을 2D 그래픽 프로그램의 레이어와는 달리 그리는 순서에 작용하지 않고 파악하기 더 용이한 모델링환경만(몇몇 특수한 기능을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을 제공합니다. 블렌더는 20개의 레이어를 제공하는데 헤더에 아무표시없는 작은 버튼들(3D뷰포트의 레이어버튼)을 사용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직 한개의 레이어만을 선택하려면 해당버튼을 Blender provides 20 layers; you can choose which are to be displayed LMB Template-LMB.png로 클릭하고 한개이상을 선택하려면 ⇧ Shift를 누른채 클릭하면 됩니다.

3D뷰포트의 레이어버튼.

키보드로 레이러를 선택하려면 키보드 상단에 있는1~0키로 1에서 10까지의 레이어(레이어 버튼의 윗줄에 해당하는 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고 Alt1~Alt0키는 11부터 20(아랫줄에 해당하는 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바로가기키를 이용할때도 마찬가지로 ⇧ Shift를 같이 누르면 여러개의 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레이어버튼 바로 오른쪽의 잠금버튼(Lock button)이 눌려져 있는데 이것은 표시될 레이어변경이 모든 3D뷰포트에 적용된다는 의미입니다. 하나의 창에 특정한 레이어만을 보이게 하고 싶으면 먼저 잠금버튼을 해제해야합니다. 다른 레이어로 선택한 오브젝트를 옮기고 싶으면 M를 누르면 뜨는 창에서 원하는 레이어를 선택하고 OK버튼을 누르면 됩니다.